약초 / / 2024. 3. 29. 20:50

질경이의 효능,복용법 및 질경이 구입

반응형

질경이의 효능

질경이는 길옆에 흔한 풀이지만 만성간염, 고혈압, 부종기침, 변비, 신장염등 온갖 질병에 만병 통치약으로 두루 효험이 있어 최근에 각광 받고 있습니다. 질경이는 약초뿐만 아니라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류와 당분이 많아 함유된 영양가 높은 식품입니다. 본초강목에는 질경이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언덕을 뛰어넘을 수 있는 힘이 생기며 무병장수 한다고 합니다.

약재로 가장 널리 쓰이는 부분은 질경이의 씨인 차전자 부분입니다. 차전자는 몸안에 있는 나쁜 물질을 밖으로 잘 빼내줍니다.몸에 부종이 있을때 효과가 좋고 이뇨작용이 좋아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소변량이 적거나 자주 소변이 나올 때에는 소변을 잘 나오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에 많은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이 있기에 설사에도 효과적이구요 

남성의 정력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차전자가 좋기 때문에 발기 부전인 남성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어요 남성의 전립선 질환으로 소변 줄기가 가늘어 졌을 때 에도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차전자 부분 말고도 잎과 뿌리도 약재로 쓰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코피를 자주 흘리거나 오줌에 피가 나오는 사람에게 잎과 뿌리를 찧어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다이어트 열풍으로 인해 차전자의 껍질인 차전자피도 많이 알려져 있답니다. 차전자피에는 섬유소가 많아서 다이어트시에 생기는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냉한 성직을 갖고 있어서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질경이 복용법

오래전부터 식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했으며, 주로 약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잘 씻어 말린 약재는 물을 끓여 섭취하거나 질경이즙 등으로 진액으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성 흡수가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수분 형태로 약성을 추출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질경이를 가루내어 물에 식후 30분 이후 수시로 마셔주는 방법도 추천 하지만 다음에 설명 할 차로 우려내어 마시는 방법과 엑기스를 조제하여 섭튀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질경이 차 끓이는 방법 
물을 끓일 때에는 말린 약재 20~30g 물은 2L 비율로 최소 30분 이상 센 불에서 약불로 조절한 상태로 약성을 우려내줍니다. 물은 상하지 않도록 냉장고에 넣고 보관하며 섭취 시 하루 2~3잔 정도 200ml 물컵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대추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엑기스로 제조하는 경우 :
보다 효과적으로 약재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성을 추출하는데 오랜 시간 동안 우려내는 것이 좋으며, 너무 높지 않은 온도로 추출했을 때 성분의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즙을 만드는 경우 잘 제조하는 곳에서 만든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간 이상 저온으로 살균 파우치 포장을 하기 때문에 약성을 최대한 추출해 내고 섭취 및 보관 휴대하는데 좋은 파우치 형태로 약성을 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만든 즙은 하루 1포~2포 정도만 섭취하면 좋습니다.

 

질경이 구입

질경이는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약초입니다. 
다만 과다한 섭취는 탈이 날수가 있으며, 몸이 찬 분들은 대추를 같이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체질에 민감한 분들은 전문가 상담을 받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임산부나 질병을 지니고 병원 치료 중인 분들은 꼭 잘 알아보시고 사용 하세요.
주로 산기슭 길가 짐승들이 다니는 길쯤에서 채취가 되는 약초입니다. 
특이한 생태 조건을 지니고 있는데 주로 짐승들이 다니는 길 등에 생기는 이유가 높은 생존율과 씨앗을 멀리 퍼뜨리기 위해서 사람들이나 짐승들이 다니는 길 목에 생긴 약초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산의 경우 잎을 보면 구멍이 송송 나이는 경우가 많은데 줄기잎 등에 섬유질이 엄청나게 질겨 밟혀도 죽지 않고 오히려 씨앗을 옮기는 식물이랍니다.
다년생 식물로 야생에서 자생하는 약초는 오래 나이를 먹고 약성도 좋습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오랜 시간 자란 만큼 좋은 약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들어 질경이를 찾는 사람들 많아 일부 농가에서는 질경이 농사를 지어 사람들에게 판매를 하기도 하지만 믿을 수 있는 판매자와 거래를 하는 점이 중요 할것이라 생각 됩니다. 
주말에 시간내어 농가도 방문 해서 비교도 해보시고 시음가능 한 농가들도 여럿 있으니 확실히 비교 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직접 발품 팔아가며 얻은 지식으로 질경이를 구입하신다면 뿌듯한 마음과 함께 더 좋은 상태의 질경이를 구해보실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